01 컴퓨터구조개요
CONTENTS
응용소프트웨어
컴파일러 /로더 /유틸리티 /라이브러리
-------------운영체제-------------
=============하드웨어=============
컴퓨터 시스템
- 1. 소프트웨어 - 시스템 소프트웨어: 컴파일러, 어셈블러, 로더, 운영체제
- 응용 소프트웨어: VS코드, 브라우저, 디스코드
- 2. 하드웨어
- 1. 입력장치: 키보드, 마우스, 스캐너
- 2. 출력장치: 스크린, 프린터
- 3. 기억장치
- 주기억장치
- ROM
- RAM: SRAM DRAM
- 보조기억장치: CD, 외장하드
- 캐시: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 위치: SRAM 구성
- 4. 중앙처리장치
- 산술/논리 연산장치 + 제어장치 + 레지스터(s)
- 5. 시스템버스
- 주소버스 / 데이터버스 / 제어버스
DETAILS
1. 소프트웨어: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모든종류의 프로그램
시스템 소프트웨어: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을 제어하고 지원
응용 소프트웨어: 컴퓨터회사나 서비스업체에서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만든 프로그램
2. 하드웨어: 기계장치
1. 입력장치
- 사용자가 입력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받아들임
컴퓨터가 알 수 있는 형태
로 변환하여 기억장치나 중앙처리장치에 저장- 2진수 비트
2. 출력장치
- 생성된 데이터 결과를
사람이 알아볼수있는 형태
로 변환해주는 장치
3. 기억장치
데이터 저장 역할
- 주기억 장치
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할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
RAM: `R`andom`A`cess`M`emory
- 전원이 끊기면 이전의 정보가 없어지는 `휘발성`(volatile ) 기억장치
- Static Ram: 전원만 유지되면 데이터 유지
- Dynamic Ram: 전원 공급중에도 일정주기 충전 필요
ROM `R`ead `O`nly `M`emory
- 전원공급이 끊겨도 이전의 정보가 계속 기억되는 `비휘발성`(non-volatile ) 기억장치
- 단점: 중앙처리장치의 데이터 처리속도에비해 주기억장치가 데이터를 전달하는 속도는 터무니없이 느림.
- 보조기억 장치
-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기억되는 장치
-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기위해 사용
- 저렴
- 캐시
-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기억장치
- 두 장치 사이에 위치,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
- SRAM으로 구성
- 비쌈
4. 증앙처리장치
컴퓨터의 요소의 작업을 순서에 맞추어 진행시키는 제어작용
실제 데이터 연산을 수행
산술논리연산장치 + 제어장치 + 레지스터로 구성
- 산술 논리 연산장치 (Arithmetic Login Unit)
- 사칙연산과 논리연산을 수행
- 제어 장치 (Controll Unit)
-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을 읽음
- 해석된 결과에따라 명령을 수행하기위한
제어신호
를 발생
- 레지스터 (register)
- 연산처리를 위한 데이터나 결과등을 일시적으로 보관
- 가격이 비싸다
5. 시스템 버스
A. 버스: 두개 이상의 장치를 연결해주는 통신선로
- 하나의 버스에 연결된 여러 장치가 함께 데이터를 전송할 수없다.
- 한번에 한 장치만 전송가능
- N개의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N개의 버스 필요
B. 시스템버스: 컴퓨터의 주요 구성요소를 연결하는 버스
- 입력장치, 출력장치, 기억장치, 중앙처리장치를 연결
- 전송 데이터에 따라 주소버스, 데이터버스, 제어버스로 구분
주소(address), 데이터(data), 제어(controll)버스
question
주기억장치와 레지스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